
HOME > 제품안내 > AUTO PART

Power-Train System
- 파워 트레인 시스템 (Power-Train System)
- 엔진의 출력을 구동 바퀴에 전달하는 장치로서, 보통 엔진→클러치→변속기→추진축(앞 엔진, 뒷바퀴 구동의 경우)→종감속 장치 및 차동 기어 장치→차축→구동 바퀴의 순서로 전달된다. 클러치는 마찰판과 압력판으로 되어 있다. 보통 스프링의 힘으로 압착하여 동력을 전달하게 되어 있으며, 운전석의 클러치 페달을 밟으면 마찰판과 압력판의 접속이 떨어져 동력이 전달되지 않게 된다.
(자동차 용어사전, 일진사)
Propeller Shaft
- 프로펠러 샤프트 (Propeller Shaft)
- FR 자동차에서, 변속기로부터 구동축에 동력을 전달하는 추진축으로 자재 이음과 슬립 이음으로 되어 있으며, 밸런스가 맞지 않을 경우 차체 진동의 주요 원인이 된다.
변속기에서 전해지는 회전력을 출력축의 스플라인을 통해 요크로 전달하고, 조인트를 통하여 추진축의 요크로 전해지며, 다시 조인트와 요크를 통해 구동축에 전달된다. 이 가운데 변속기 출력축과 연결되는 요크는 스플라인이 내부에 길게 형성되어 있어 주행 조건에 따른 길이 변화를 흡수하면서 회전력을 전달한다.
(자동차 용어사전, 일진사)
Axle
- 액슬 (Axle)
- 차축이라고도 부른다. 베어링이나 축받이통으로 고정되어 바퀴나 기어가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도록 돕는다. 중소형 차량에는 2개, 대형차량에는 용도에 따라 3~4개 장착된다. 보통 프런트액슬(Front Axle)과 리어액슬(Rear Axle)로 나뉘며, 프런트액슬은 차량 무게 분담, 방향 조절, 구동력 전달 따위의 역할을 한다. 리어액슬은 다시 드라이브액슬과 데드액슬로 나뉘는데, 드라이브액슬은 차량의 무게를 분담하고 구동력을 차바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데드액슬은 차량의 무게를 지탱하는 역할만 한다.
(doopedia 두산백과)
Transmission
- 트랜스미션 (Transmission)
- 변속기 또는 미션이라고 부른다. 엔진과 구동 바퀴 중간에서 엔진의 동력을 차의 주행 속도에 알맞게 변속시키는 장치로 수동 변속기와 자동 변속기가 있다. 자동차는 정지되어 있을 때 저항이 크고, 돌고 있는 엔진도 저회전 때는 힘이 크지 않다. 이때 엔진 회전을 톱니바퀴로 감속하고 힘을 크게 하여 타이어에 전달하는 장치를 말하는데, 서로 맞물린 한 쌍의 톱니바퀴는 톱니수에 반비례하여 힘을 크게 한다. 이것을 감속이라 하고 회전이 느려지면 힘은 커진다. 트랜스미션은 톱니바퀴를 여러 단으로 결합시켜 출발부터 고속까지 알맞은 힘을 전달한다.
(자동차 용어사전, 일진사)